내화충전구조 해설

내화충전구조 해설

내화 충전 구조란..?

내화충전구조(耐火充塡構造)란 건축물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화염이나 유독가스가 인접 실(室)이나 층(層)으로 급속히 퍼지는 것을 막아주기 위해서 방화구획(防火區劃) 구간별로 혹은 층별(層別)로 관통부(벽이나 바닥면) 및 접합부(조인트)의 틈새를 일정시간 이상 화염에 견딜 수 있도록 밀폐시켜 주는 구조를 말한다.

 

그만큼 내화충전구조는 대형화, 고층화 되어가고 있는 현대 건축물에 있어서 화재 발생시에는 화염 확산을 방지하고 유독가스의 유입을 막아 입주자들이 충분히 대피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고, 한편으로는 화재에 따른 건축물 붕괴사고를 사전에 방지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내화충전구조는 건축물 화재의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방화구획 구간의 관통부를 법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서 밀폐시켜야 하므로 설치시에는 일반 건축물의 구조와 다른 여러 가지 제약이 따른다. 즉, 내화충전구조가 법정구조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방화구획구간의 수평ㆍ수직 관통부 또는 커튼월과 바닥 사이 등의 틈새를 내화성 능이 확보된 구조로 메꾸어야 한다.

 

 

내화 충전 구조 개정내용

내화충전구조는 2006년 6월 29일 개정된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국토해양부령) 및 하위 규정으로 2008년 5월 15일 개정된 ‘내화구조 인정 및 관리기준’(국토해양부고시) 그리고 2008년 7월 1일 국토해양부장관이 승인한 ‘내화충전구조 세부운영지침’(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에 따라서 현재 시행되고 있다.

 

그리고 2012년 3월 17일 개정된 ‘건축물의 피난ㆍ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커튼월(선형 조인트) 내화충전 공사를 추가하여 ‘외벽과 바닥 사이에 틈이 생긴 때나 급수관 배전관 기타의 관이 방화구획을 관통하는 경우 그로 인하여 방화구획에 틈이 생긴 때에는 그 틈을 메울 것’을 규정하고 있다

 

공사방법에 있어서도 개정 규칙은 '「산업표준화법」에 따른 한국산업규격에서 내화충전성능을 인정한 구조로 된 것' 또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이 국토해양부 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기준에 따라 내화충전성능을 인정한 구조로 된 것'을 메꾸도록 하였으나, 현재는 ‘내화구조 인증 및 관리기준‘에 의해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이 고시한 기준에 따르고 있다.

 

◈개정된 내화 충전 구조 관련규정

 

건축물의 피난.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국토해양부령

내화구조 인정및 관리기준

국토해양부고시

내화충전구조세부운영지침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

; →내화 충전구조 내화시험방법

 

 


 

설치적용

 

내화충전구조가 법정(法定) 구조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방화구획구간의 수평・수직 관통부 또는 커튼월과 바닥 사이 등의 틈새를 내화성능이 확보된 구조로 메꾸어야 하고 둘째, ‘내화충전구조 세부운영지침’이 정하는 절차와 방법에 따라 시험받은 구조와 동일하게 설치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험받은 구조와 현장에 설치되는 구조가 동일해야 하며 또한 설치방법 및 순서에 있어서도 동일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감리자의 부실시공 점검요령

‘내화구조 인정 및 관리기준’ 제22조 제5항에 ‘방화재료 제조업자는 성능이 확인된 시험성적서를 당해 현장에 제출할 것’을 의무화 하고 있다. 따라서 공사 감리자는 첫째, 공사 착수 전에 구조(성능) 시험성적서 및 방화재료(성분) 시험성적서를 함께 제출받아 당해 현장에 필요한 내화성능, 발급 공인기관, 시험성적서 유효기간, 암면 압축율 그리고 방화재 도포두께 및 고형분 함량 등을 확인한다.

 

내화성능은 일반적으로는 내력벽 관통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2시간이면 법적인 성능을 충족할 수 있기 때문에 4층 이하는 1시간, 5층 이상은 2시간구조로 설치하면 된다. 또한 유효기간은 공사를 완료한 시점에서 내화성능 시험성적서는 3년, 제품 시험성적서는 1년까지만 인정한다. 그리고 재료 시험성적서의 고형분 함량은 시공(건조) 후에 젖은 두께를 산출하는데 기준이 된다.

 

둘째, 공사를 완료한 후에는 시험성적서와 현장에 설치된 구조의 동일성 여부를 확인하고, 특히 중간 채움재로 사용된 암면 압축율과 방화재 도포두께를 우선적으로 체크한다. 내화충전구조 시험성적서에 명시된 암면 압축율과 방화재의 도포두께는 최소한도의 내화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는 대부분의 현장에서 작업성 때문에 고밀도 암면을 사용하지 않거나 또는 공사비 절감을 위해서 원가 비중이 높은 방화재의 도포두께를 의도적으로 낮추고, 방화재에 물을 섞어서 사용하는 시공 관행과 무관치 않다.

사이드바 ▼